로그인         회원가입      
HOME > 일본국립암연구센터 > 일본국립암연구센터

일본전립선암치료정보: 3-2. 중입자선 치료 (방사선의학 종합연구소 중입자 의과학 센터 즈 조회수 : 1544
관리자 2015-10-21 오전 10:14:53

重粒子線治療(放射線医学総合研究所重粒子医科学センター辻比呂志先生)

3-2. 중입자선 치료 (방사선의학 종합연구소 중입자 의과학 센터 즈지 히로시 선생).

 

治療の進め方は?

치료의 진행방식은?

 

 治療計画を立て、コリメータ、ボーラスなどの重粒子線をコントロールする器具を製作。

その後、入院して4週間の治療を受けます。

치료계획을 세워, 콜리메이터, 보라스 등의 중입자선을 조절하는 기구를 제작. 그 후 입원하여 4주간의 치료를 받는다.

 

 

審査を経て承認された患者さんだけが治療対象に

심사를 거쳐 승인된 환자만이 치료 대상에

 

 

초진부터 치료 종료까지

초진∼의사확인(2-3주)

. 소개에 의한 수진

. 중입자선 치료로 치료가능 여부를 판정

. 치료를 희망하는지의 의사확인

. 윤리심사

치료준비 (의사결정부터1∼4개월 후)

. 고정구 제작, 치료계획용 CT촬영 (입원 1박2일)

. 치료계획 작성, 콜리메이터 및 보라스제작 (1주일)

. 치료계획의 확인

입원.치료개시

. 치료개시 전날, 혹은 수일 전에 입원

. 치료 리허설 (1시간 30분-2시간)

. 치료 (중입자선 조사 . 2-3분)

. 치료기간 4주간 . 전 16회

치료 종료 후

. 종료시 효과판정

. 치료 종료 익일 퇴원

. 원칙적으로 3개월마다 검진. 화살검사

. 원칙적으로 10년간 추적관리

 

 

 初診時には紹介状、CTやMRIの検査画像、病理組織検査報告書を持参してもらいます。最初にがんの進行状態や性質について診断をします。治療に耐えうる全身状態かどうか、治療の説明を理解する能力があるかどうかもチェック対象です。

초진시에는 소개장, CT나 MRI의 검사화상, 병리조직검사보고서를 지참하게 한다. 최초에 암의 진행상태나 성질에 관하여 진단한다. 치료를 견딜 수 있는 전신상태 여부, 치료의 설명을 이해하는 능력 여부도 체크 대상이다.

 

 当施設での重粒子線治療は先進医療として認められていますが、国の施設ということもあって、研究的な側面があります。患者さんには、その点を理解してもらわなければなりません。また、当方でも患者さんにとって適切な治療法かどうか倫理審査を行い、承認された患者さんだけが治療の対象となります。

당 시설의 중입자선 치료는 선진의료로서 인정되고 있지만, 국가 시설이란 것도 있지만, 연구적 측면이 있다. 그 점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한 이쪽에서도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인지 윤리심사를 하여, 승인된 환자들만 치료 대상이 된다.

 

 こうした手続きも含めて、患者さんにはきちんとした説明をしています。また、説明したその場で治療についての同意を求めることはしていません。1~2週間の間をおき、よく考えたうえで、再度来院してもらい、同意書に署名、捺印(なついん)していただきます。

이런 수속을 포함하여, 환자에게 제대로 된 설명을 하고 있다. 또한 설명한 그 자리에서 치료에 관한 동의를구하지는 않는다. 1-2주일의 말미를 두고 잘 생각한 후 다시 한번 병원으로 불러서 동의서에 서명 날인하게 한다.

 

 治療が決まったら、準備を行います。重粒子線を正確に狙ったところに当てるためには、毎回同じ姿勢をとる必要があります。そこで、横になった状態で体を固定するプラスチック製の固定具を製作します。もちろん、患者さん一人ひとり専用のものです。

치료가 결정되면, 준비를 한다. 중입자선을 정확하게 겨냥한 곳에 면중面中하게 하기 위해서는 매번 동일한 자세를 취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옆으로 누운 상태로 몸을 고정하는 플라스틱제의 고정구를 제작한다. 물론, 환자 개개인 전용의 기구이다.

 

 固定具を作ったあとに、治療計画用のCT画像を撮影します。治療計画ではCT画像に照射する部位や周辺の重要臓器の輪郭を入力し、どの方向からどのくらいの線量を照射するか、コンピュータを使って、綿密に計算します。

고정구를 만든 후에는, 치료계획용의 CT화상을 촬영한다. 치료계획에는 CT화상에 조사할 부위나 주변의 주요 장기의 윤곽을 입력하고, 어느 방향에서 어느 정도의 선량을 조사할지 컴퓨터를 사용하여 세밀하게 계산한다.

 

 この治療計画をもとにして、コリメータとボーラスを製作します。コリメータは厚さ5cmの金属製板の中央を病巣の形にくり抜いて、重粒子線を照射する範囲を絞るものです。金属製の板は重粒子線をさえぎるので、当てたい範囲の形を作ることができます。

이 치료 계획을 기초로 하여, 콜리메이터와 보라스를 제작한다. 콜리메이터는 두께 5cm의 금속제 판의 중앙을 병소의 모양으로 도려내어, 중입자선을 조사하는 범위를 좁히는 물건이다. 금속제의 판은 중입자선을 차단하기 때문에, 쏘아 맞히고 싶은 범위의 모양을 만들 수가 있다.

 

 ボーラスは彫り込みによって、厚みのある部分と薄い部分を作った、立体的なポリエチレン製の器具です。山岳や平野を表した立体模型のようなものを想像してください。

보라스는 음각 (오목 새김)에 따라, 두께가 있는 부분과 얇은 부분을 만든, 입체적인 폴리에틸렌제의 기구이다. 산악이나 평야를 표시하는 입체모형 같은 것을 상상해 보기 바란다.

 

 山岳部分、すなわち厚みのある部分を通過した重粒子線は、それだけエネルギーを失うので、体のあまり深いところまでは届きません。一方、平野の部分、つまり厚みの薄い部分を通過した重粒子線は、エネルギーのロスが少ないので、体の深いところまで届きます。ボーラスは体内のどの深さまで重粒子線を到達させるのかをコントロールする器具といえます。

산악부분, 즉 두께가 있는 부분을 통과한 중입자선은 그만큼 에너지를 잃어버려, 몸의 상당히 깊은 곳까지는 도달하지 않는다. 한편, 평야의 부분, 즉 두께가 얇은 부분을 통과한 중입자선은 에너지의 손실이 적기 때문에, 몸의 깊은 곳까지 도달한다. 보라스는 체내의 어느 깊이까지 중입자선을 도달시킬지를 조절하는 기구라 말할 수 있다.

 

 コリメータとボーラスを使って、コンピュータで計算した治療計画どおり、前立腺の形に合った放射線量の分布を実現するわけです。さらに、患者さん一人ひとりについて、治療計画の確認を行います。

콜리메이터와 보라스를 사용하여, 컴퓨터로 계산한 치료계획대로, 전립선의 모양에 맞춘 방사선량의 분포를 실현시킬 수 있다. 더욱이 환자 개개인에 관하여, 치료계획을 시행한다.

 

 準備が整ったら、入院してもらい、重粒子線治療室の隣にあるリハーサル室で、位置決めに使うX線写真を撮影するなどして、治療のリハーサルを行います。このリハーサルには1時間30分~2時間程度かかります。

준비가 다 되면, 입원하게 한다. 중입자선 치료실의 근처에 있는 리허설 (예행연습) 실에서, 위치잡기에 사용하는 X선 사진을 촬영하는 등 치료의 리허설을 한다. 이 리허설에는 1시간 30분-2시간 정도 걸린다.

 

その後、いよいよ治療に入ることになります。

그 후에 드디어 치료에 들어가게 된다.

 

 

治療期間は4週間、合計57.6グレイを照射

치료기간은 4주간, 합계 57.6그레이를 조사

 

 前立腺がんの治療では、重粒子線の照射は4週間かけて16回行います。照射1回当たりの線量は3.6グレイ(放射線のエネルギーを人体が受ける量の単位:線量)で、総線量は57.6グレイになります。

전립선암의 치료에는, 중입자선의 조사는 4주일에 걸쳐 16회 행한다. 조사 1회당 선량은 3.6그레이 (방사선의 에너지를 인체가 받는 양의 단위 : 선량)로, 총선량은 57.6그레이가 된다.

 

 リハーサルで撮影したX線画像をもとにしながら、5~20分かけて慎重に位置合わせをし、重粒子線を照射します。照射に要する時間は2~3分程度です。

리허설에서 촬영한 X선 화상을 기초로, 5-20분에 걸쳐 신중히 위치잡기를 하고, 중입자선을 조사한다. 조사에 요하는 시간은 2-3분 정도이다.

 

 治療全体としては3方向から照射しますが、1回の照射では2方向からしか照射しません。患者さんは横たわった状態でじっとしているだけです。痛み、熱さなどの不快感はまったくありません。リラックスした状態で照射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치료 전체로는 3방향에서 조사하지만, 1회의 조사에서는 2방향에서 밖에 조사하지 않는다. 환자는 옆으로 누운 상태로 가만히 있기만 한다. 통증이나 열 등의 불쾌감은 전혀 없다. 편안한 상태로 조사를 받을 수 있다.

 

 4週間の治療が終了したら、翌日に退院となります。退院後はもともと診察を受けていた泌尿器科と当施設の、両方で経過観察をしていくことになります。前立腺がんの場合は、定期的にPSA検診を受けて、PSA値が上昇していないかどうかをチェックすることが大切です。また、治療開始から6カ月以内に、CTやMRIで画像診断を受けてもらいます。

4주간의 치료가 종료되면, 다음날 퇴원한다. 퇴원 후에는 원래 진찰을 받고 있던 비뇨기과와 당 시설의 양쪽에서 경과관찰을 해간다. 전립선암의 경우는, 정기적으로 PSA검진을 받고, PSA값이 상승할지 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치료개시부터 6개월 이내에 CT나 MRI로 화상진단을 받도록 한다.

 

 前立腺がんの患者さんの場合、もともと症状がなかった人が多いので、治療が終了しても自覚症状に変化はありません。ただし、合併症がみられる場合もあるので、原則1~3カ月ごとに検診を受け、何か異常を感じたらすぐに医師に伝えるようにしてもらっています。

전립선암 환자의 경우, 원래부터 증상이 없었던 사람이 많기 때문에, 치료가 종료되어도 자각증상에 변화가 없다. 단지, 합병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원칙상 1-3개월마다 검진을 받아, 무언가 이상이 느껴지면 곧바로 의사에게 연락하도록 하고 있다.

 

치료의 수순

치료복으로 조사실의 치료대에 반듯하게 눕는다

진료 방사선 기사가 고정구에 몸을 고정

리허설 시의 화상을 근거로 5-20분에 걸쳐 위치잡기

진료 방사선 기사가 조작실에서 치료장치를 조작

중입자선 조사 (2방향에서 2-3분)

効果を落とさずに合併症を減らす治療法改善に常に挑んでいる

효과를 떨어뜨리지 않고 합병증을 줄이는 치료법 개선에 늘 도전하고 있다.

 

 重粒子線治療は、1回当たりの照射線量が3.6グレイ(放射線から受けるエネルギー量の単位)、合計16回の治療で総線量57.6グレイの治療を4週間かけて行っています。これが現在確立されている標準治療です。

중입자선 치료는 1회당 조사량이 3.6그레이, 합계 16회의 치료에 총선량 57.6그레이의 치료를 4주간에 걸쳐 행하고 있다. 이것이 현재 확립된 표준치료이다.

 

 われわれの施設、放射線医学総合研究所は、国の研究機関として常に医療の進歩をめざすという使命があるため、現在の治療法よりもさらに期間を短縮して3週間で治療できないか、臨床試験を始めています。治療期間が短縮できれば、より多くの患者さんを受け入れることが可能になります。

우리의 시설, 방사선의학총합연구소는 국가기관으로서 항상 의료의 진보를 지향한다는 사명이 있기 때문에, 현재의 치료법보다 더욱 기간을 단축하여 3주간에 치료가 가능하지 않을지, 임상실험을 시작하고 있다. 치료기간이 단축되면, 보다 많은 환자들을 받을 수 있게 된다.

 

 実は今の標準治療も、以前に取り組んでいた治療法を改善して確立したものです。もともとは5週間かけて20回の照射、1回当たり3.3グレイ、総線量66グレイという治療で始めました。その後、総線量を63グレイに落とし、さらに今は57.6グレイにまで落としたのです。治療効果を維持しながら、副作用をより少なくし、かつ治療期間を4週間にまで短縮したわけです。

사실은 지금의 표준치료도, 이전에 씨름해온 치료법을 개선하여 확립한 것이다. 원래는 5주에 걸쳐 20회의 조사를, 1회당 3.3그레이, 총선량 66그레이라는 치료로 시작했다. 그 후, 총선량 63그레이로 줄고, 나아가 지금은 57.6그레이까지 줄어진 것이다. 치료효과를 유지해가면서, 부작용을 보다 적게하고, 동시에 치료기간을 4주까지 단축한 것이다.

 

 今取り組んでいる3週間の治療も、治療効果を落とさずに、より副作用を少なくすることが大前提となっています。3週間の治療が確立されるまで、順調にいっても3年はかかる見通しです。

지금 씨름하고 있는 3주간도, 치료효과를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부작용을 보다 적게하는 것이 대전제가 되고 있다. 3주간의 치료가 확립될 때까지 순조롭게 가도 3년은 걸릴 전망이다.

댓글쓰기
관리자    일본전립선암치료정보:3-1.중입자선 치료 (방사선의학 종합연구소 중입자 의과학 센터 즈지
관리자    일본전립선암치료정보:2-1. 양자선 치료 (시즈오카현립 시즈오카 암센터 무라야먀 시게유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