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HOME > 일본국립암연구센터 > 일본국립암연구센터

일본전립선암치료정보:3-1.중입자선 치료 (방사선의학 종합연구소 중입자 의과학 센터 즈지 조회수 : 1872
관리자 2015-10-21 오전 10:12:51


重粒子線治療(放射線医学総合研究所重粒子医科学センター辻比呂志先生)


3-1.중입자선 치료 (방사선의학 종합연구소 중입자 의과학 센터 즈지 히로시 선생) .


 


 


抜群の破壊力で悪性度の高いがんに対抗


발군의 파괴력으로 악성도 높은 암에 대항


 


 重粒子線(炭素イオン線)を使って、がんを狙い撃ちにする治療です。悪性度の高いがん、高リスクのがん治療に強みをもっています。


중입자선 (탄소 이온선)을 사용하여 암을 노려서 공격하는 치료이다. 악성도가 높은 암, 고 리스크의 암 치료에 강점을 갖고 있다.


 


 


狙った深さに止められ悪性度の高いがんを治療


겨냥한 깊이에 멈추어 악성도 높은 암을 치료


 


중입자선 치료의 특징


 


. 중입자선 (탄소 이온선)을 사용하여 치료


 


. 암세포가 있는 곳에 최대의 에너지를 발휘 가능하다


 


. 정상세포에 손상이 적고, 부작용이 적다.


 


. 암세포를 파괴하는 힘이 강하다.


 


 


체내에서의 선량 분포의 비교


 


X선 등은 인체 표면 부근에서 선량이 높고, 서서히 낮아져 가는 것에 비해, 중입자선은 체표면 부근에서는 선량이 낮고, 표적인 암세포에 도달한 곳에서 최대의 선량이 되어, 그곳에 멈춘다. (그래프 생략)


 


 


重粒子線治療は、放射線の一種である炭素イオン線を使った治療です。重粒子とは重く大きい炭素、ネオン、シリコン、アルゴンといった元素のイオン(プラスかマイナスの電気を帯びた原子)のことで、超高速に加速すると重粒子線という放射線になります。


중입자선 치료는, 방사선의 일종인 탄소 이온선을 사용한 치료이다. 중입자란 무겁고 큰 탄소, 네온, 실리콘, 알곤이란 원소의 이온 (플라스나 마이너스의 전기를 띈 원자)으로, 초고속으로 가속하면 중입자선이라는 방사선이 된다.


 


 目ではとらえられない、極小の粒状の物質を想像すればわかりやすいかもしれません。その小さな粒を光の速さの60~80%という猛スピードに加速して、がん細胞にドンとぶつけると、がん細胞のDNAが傷ついて増殖できなくなり、がんが死滅するという原理です。


눈으로는 인식이 되지 않는, 극소의 입자 (알맹이) 모양을 상상하면 알기 쉬울지 모르겠다. 그렇게 작은 입자를 빛의 속도의 60∼80%라는 맹렬한 속도로 가속하여, 암세포에 힘껏 부딪히면, 암세포의 DNA가 손상을 입어 증식이 불가하게 되어, 암이 사멸된다는 원리이다.


 


 前立腺がんの治療には、放射線の仲間であるX線も使われていますが、X線は体に入ったときがもっとも放射線の量が高く、その後は放射線量が低下しながら、体を通り抜けていきます。


전립선암의 치료에는, 방사서느이 동류인 X선도 사용되고 있지만, X선은 몸에 들어올 때가 가장 방사선의 양이 높고, 그 후에는 방사선량이 저하하면서, 몸을 빠져 나간다.


 


 重粒子線はX線とは性質が異なり、体内に入ると放射線量が低いまま進み、ある一定の深さで止まります。止まる直前に放射線量がピークになり、その位置より先には進みません。このピークになる位置を調整すれば、前立腺の形に合わせた照射が可能です。


중입자선은 X선과는 성질이 달라서, 체내에 들어오면 방사선량이 낮은 채로 나아가, 어느 일정한 깊이에 멈춘다. 멈추기 직전에 방사선량이 최고조 (peak)에 달하고, 그 위치보다 앞으로는 나가지 않는다. 이 최고조에 달하는 위치를 조정하면, 전립선의 모양에 맞추어 조사가 가능하다.


 


 X線では目標となるがん細胞より奥に位置する正常細胞を避けることが難しいのですが、重粒子線では当てたくない部分を避けて、合併症を少なくすることができます。


X선은 목표로 삼은 세포보다 깊은 곳에 위치하는 정상세포를 피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지만, 중입자선은 부딪히고 싶지 않은 부분을 피하여, 합병증을 적게할 수 있다.


 


 放射線の一種、陽子線も狙う深さを調節できますが、がん細胞を破壊する力は、重粒子線のほうが2~3倍強力とされています。この性質のため、重粒子線治療は合併症が少なく、悪性度の高いがんを退治できるという、すぐれた治療法になっているのです。


방사선의 일종인 양자선도 겨냥하는 깊이를 조절할 수 있지만, 암세포를 파괴하는 힘은 중입자선 쪽이 2-3배 강력하다고 되어 있다. 이 성질 때문에 중입자선 치료는 합병증이 적고, 악성도가 높은 암을 퇴치할 수 있다고 하는, 우수한 치료법이 되고 있다.


 


 また、強度変調放射線治療(IMRT)で、理想的な線量分布を得るには、非常に複雑な計算をして7方向から放射線を当てる必要がありますが、重粒子線治療では照射範囲とともに到達する深さもコントロールできるので、治療計画はIMRTよりシンプルで、3方向からの照射となります。


또한, 강도변조 방사선치료 (IMRT)로, 이상적인 선량분포를 얻으려면, 아주 복잡한 계산을하여 7개 방향에서 발사선을 쏠 필요가 있지만, 중입자선 치료에서는 조사범위와 함께 도달하는 깊이도 조절 가능하므로, 치료계획은 IMRT보다 간단하고, 3방향에서 조사한다.


 


 


 


●炭素イオンを超高速に加速する世界初の医療専用装置HIMAC


탄소 이온을 초고속으로 가속하는 세계 최초의 의료전용 장치 HIMAC


 


 重粒子線治療に世界で初めて取り組んだのは、アメリカのローレンスバークレイ研究所で、1970年代のことでした。ネオンイオン線を用いた研究でしたが、十分な成果を得られないまま、資金難のため1993年で研究は打ち切られました。


중입자선 치료에 세계 최초로 임한 것은 미국의 로렌스 바클레이 연구소인데, 1970년대의 일이었다. 네온 이온선을 사용한 연구 였지만, 충분한 성과를얻지 못한채 자금난으로 1993년에 연구를 중단하였다.



 日本では放射線医学総合研究所(放医研)が、1993年に重粒子線がん治療装置(HIMAC)を完成させ、1994年からがん治療に用いています。


일본에서는 방사선의학 종합연구소 (방의연)가, 1993년에 중입자선 암치료 장치 (HIMAC)를 완성시켜, 1994년부터 암치료에 사용하고 있다.


 


 ローレンスバークレイ研究所は、物理学の基礎研究用の施設の一部を借りて医療用に使っていたのですが、放医研のHIMACは世界初の医療専用装置です。


로렌스 바클레이 연구소는, 물리학의 기초연구용의 시설 일부를 빌려서 의료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방의연의 HIMAC은 세계 최초의 의료전용장치이다.


 


 HIMACは直径約40m、周長約130mの巨大な主加速器をもっています。炭素イオンを徐々にスピードアップし、最終的にこの加速器で光速の6~8割という猛スピードに加速し、治療に使っています。


OIMAC은 직경이 약 40m, 원둘레 130m의 거대한 주가속기를 갖고 있다. 탄소 이온을 서서히 가속하여, 최종적으로 이 가속기로 광속의 6-8할이라는 맹스피드로 가속하여,치료에 사용하고 있다.


 


 


 


前立腺がんの治療が多く全体の2割を超える


전립선암의 치료가 많고, 전체 치료의 2할을 넘는다.


 


 


일본 국내의 시술시설 현황


(2011년 4월 현재 기준)


. 방사선의학 종합연구소 중입자 의과학 센터 (치바현)


 


. 군마대학중입자선 의학연구센터 (군마현)


 


. 큐슈국제중입자 암치료 센터 (사가현)---건설 중


 


. 카나카와현 ---- 건설 계획


 


 


 


 前立腺がんの重粒子線治療は現在、千葉県の私が勤務する施設(放射線医学総合研究所重粒子医科学センター)と群馬大学重粒子線医学研究センターの2カ所だけで行われています。このほか、佐賀県では2013年のオープンをめざした九州国際重粒子がん治療センターが建設中で、神奈川県でも建設計画があります。


전립선암의 중입자선 치료는 현재, 치바현의 내가 근무하는 시설 (방사선의학 종합연구소 중입자 의과학 센터)과 군마대학중입자선 의학연구센터의 2군데만 실시하고 있다. 그 외에 사가현에서는 2013년의 오픈을 목표로 큐슈국제중입자 암치료 센터가 건설 중으로, 카나가와현에서도 건설계획이 있다.


 


 重粒子線治療はさまざまながんの治療ができますが、当施設では前立腺がんの患者さんを全体の22%ともっとも多く治療しています。


중입자선 치료는 다양한 암의 치료가 가능하지만, 당 시설에서는 전립선암 환자를 전체의 22%로 가장 많이 치료하고 있다.


 


 


高リスクでも5年生存率は82%


고 위험이라도 5년 생존율은 82%


 


 


중입자선 치료는 고 리스크 사례의 치료성적이 우수하다.


 


。리스크 그룹별 5년 생존율












































치 료 법


미국의 방사선요법 그룹에 의한 임상실험


중입자선 치료


방사선 단독


호르몬요법


병용


호르몬요법


병용


그룹 2


사례 수


443


114


212


생존율 (%)


82


76


99


그룹 3


사례 수


338


138


202


생존율 (%)


68


79


95


그룹4


사례 수


324


103


84


생존율 (%)


52


63


82


그룹 2 : 글리슨 스코어 2-6으로 병기 T3, 혹은 글리슨 스코어 7로 병기 T1, T2


 


그룹 3 : 글리슨 스코어 7로 병기 T3, 혹은 글리슨 스코어 8-10으로 병기 T1, T2


 


그룹 4 : 글리슨 스코어 8-10으로 병기 T3


「 방의연 연구 리포트 2006-2010」에서


 


 


중입자선에 의한 암 치료수 1위는 전립선암 (도표 생략)


 


 


 前立腺がんの重粒子線治療は、限局がん、局所進行がんが適応となり、リンパ節やほかの臓器に転移がある場合は、適応にはなりません。


전립선암의 중입자선 치료는 국소암, 국소 진행암이 적용되며, 림프절이나 다른 장기에 전이가 있는 경우는, 적용이 안된다.


 


 重粒子線治療がほかの治療法に比べてすぐれているのは、悪性度の高い高リスクの患者さんの治療成績です。この場合の悪性度の高さはグリソンスコアで表していますが、グリソンスコアで患者さんをグループ分けし、放射線療法と重粒子線治療の成績を比較したのが上の表です。放射線療法はアメリカのグループによる臨床試験のデータです。放射線療法単独の場合と、放射線療法とホルモン療法を併用した場合のデータがあります。一方、重粒子線治療は当施設のデータで、ホルモン療法と併用しています。


중입자선 치료가 다른 치료법에 비해 뛰어난 점은, 악성도가 높은 고 위험 환자의 치료성적이다. 이 경우의 악성도의 높이는 글리슨 스코어에 표시되어 있지만, 글리슨 스코어에서 환자들을 그룹으로 나누어, 방사선요법과 중입자선 치료의 성적을 비교한 것이 위의 표이다. 방사선요법은 미국의 그룹에 의한 임상실험의 데이터이다. 방사선요법 단독의 경우는 방사선요법과 호르몬요법을 병용한 경우의 데이터가 있다. 한편, 중입자선 치료는 당 시설의 데이터로, 호르몬요법과 병용하고 있다.


 


 リスクの高いグループ4で比較すると、放射線療法とホルモン療法の併用で、5年生存率が約20ポイントもの大差がついています。この結果は、重粒子線を照射した場合の再発率が低いからではないかと考えています。重粒子線治療はリスクの低いがんを治せるのはもちろんですが、悪性度の高い高リスクの患者さんにも適しているといえるでしょう。


리스크가 높은 그룹-4에서 비교하면, 방사선요법과 호르몬요법의 병용으로, 5년 생존율이 약 20 포인트의 큰 차이가 붙어있다. 그 결과는, 중입자선을 조사한 경우의 재발율이 낮기 때문이 아닐까라고 생각되고 있다. 중입자선 치료의 리스크가 낮은 암을 치료하려는 것은 물론이지만, 악성도가 높은 고 리스크 환자들에게도 적합하다고 말할 수 있겠다.


 

댓글쓰기
관리자    일본전립선암치료정보:2-2. 강도 변조 방사선 치료 (IMRT) (토쿄베이 첨단의료 및 마
관리자    일본전립선암치료정보: 3-2. 중입자선 치료 (방사선의학 종합연구소 중입자 의과학 센터 즈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