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HOME > 일본국립암연구센터 > 일본국립암연구센터

일본간암치료정보:3-2. 중입자선 치료 (독립법인 방사선의학 총합연구소 중입자 의과학센터병 조회수 : 1629
관리자 2015-09-30 오전 9:38:24








重粒子線治療((独)放射線医学総合研究所重粒子医科学センター病院安田茂雄先生) 


3-2. 중입자선 치료 (독립법인 방사선의학 총합연구소 중입자 의과학센터병원 야스다 시게오 선생)


 


 


治療の進め方は?


치료의 진행방식은?


 


 1日22.5グレイを2日間連続で照射します。


治療中は原則入院となりますが、3泊4日と短い期間で終わります。


1일 22.5그레이를 2일간 연속으로 조사한다. 치료 중에는 원칙적으로 입원히지만, 3박4일이라는 짧은 기간에 종료된다.


 


 


体を固定する固定具を製作、治療の姿勢でCTを撮る


몸을 고정하는 고정구를 제작, 치료의 자세로 CT를 찍는다.


 


事前の検査や診察で、治療することが決まったら、次のような手順で準備を進めていきます。


사전검사나 진찰에서, 치료할 것이 정해지면 다음과 수순으로 준비를 진행시킨다.


 


 まず、治療中に体が動くのを防ぐ固定具を作ります。固定具は、横になったときの体の形に合わせたもので、体の下に発泡スチロールの粒が入った袋を敷き、体の上からプラスチック製のカバーをかぶせます。固定具を作る際に、われわれが気をつけているのは、「苦痛なくじっとできるような姿勢でいられるようにする」ということです。姿勢の合わない固定具だと、治療中、居心地が悪くなり、患者さんにとって負担になりますから、あらかじめそのことを伝え、製作に入る前に違和感があったら遠慮なく言ってほしいとお願いしています。


우선, 치료 중에 몸이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는 고정구를 만든다. 고정구는 옆으로 누웠을 때의 몸의 형태에 맞춘 것으로, 몸 밑에 발포 스티로폼의 입자가 들어있는 주머니를 주머니를 놓고, 몸의 위에서 플라스틱제의 카버를 덧쉬운다. 고정구를 만들 때에 우리들이 신경을 쓸 부분은 「고통없이 쭉 가능한 자세로 있을 수 있게 만든다」는 것이다. 자세에 맞지 않는 고정구라면, 치료 중 기분이 나빠지고, 환자에게 부담이 되기 때문에 미리 그것을 전하여 제작에 들어가기 전에 무언가 위화감이 들면 기탄없이 말하기를 바란다.


 


 次に金属マーカーを肝臓内に埋め込みます。肝臓は呼吸で位置が変わってしまうので、X線写真に映るマーカーは照射位置を確認するのに役に立ちます。埋め込む際は局所麻酔をして、長さ3mm、太さ0.5mm程度の小さい金属片を1、2本、超音波画像を見ながらがんに近い縁の部分に留置します。この処置のあとは安静が必要なので、入院していただきます。


그 다음, 금속 마-커를 간속에 심는다. 간은 호흡할 대 위치가 변하기 때문에, X선 사진에 나타나는 마-커는 조사위치를 확인하는데 역할을 한다. 마-커를 심을 때는 국소마취를 하고, 길이 3mm, 굵기 0,5mm 정도의 작은 금속 조각을 1, 2개를 초음파 화상을 보면서 암에 가까운 언저리 부분에 심어둔다. 이 처치희 후에는 안정이 필요하므로, 입원을 권한다.


 


 続いて、治療を受ける姿勢(固定具をつけて寝た状態)でCTを撮り、画像で肝臓の形状やがんの位置などを確認します。治療のときと同じ姿勢をとるのは、肝臓の形が体位によって変わってしまうのを避けるためです。医師や診療放射線技師は、このCTをもとに、照射範囲や線量を細かく決めていきます。また画像データからがんの形に合わせたコリメータとボーラスを作成します。これらが完成するまで3日間ほどかかります。


이어서, 치료를 받는 자세 (고정구를 부착하여 눕는 상태)로 CT를 찍어, 화상으로 간의 형태나 암의 위치 등을 확인한다. 치료 때와 같은 자세를 취하는 것은 간의 형태가 체위에 따라 변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이다. 의사나 진료 방사선기사는 이 CT를 근거로 조사범위나 성량을 세밀하게 결정해 간다. 또한 데이터로부터 암의 모양에 맞춘 콜리메이터와 보라스를 작성한다. 이것들이 완성도기까지 3일정도 걸린다.


 


 コリメータとボーラスが完成したら、治療のリハーサルを行います。患者さんには実際の治療と同じ姿勢で横になっていただき、不具合がないことを確認して、治療時の照合用のX線写真を撮影します。


콜리메이터와 보라스가 완성되면, 치료의 예행연습을 한다. 환자에게는 실제의 치료와 같은 자세로 옆으로 누워, 상태가 좋지않은 것은 없는지 확인하고, 치료시의 대조용 X선을 촬영한다.


 


 こうした一連の準備にかかる日数は7日から10日です。


이러한 일련의 준비에 걸리는 일수는 7일부터 10일이다.


 


 


치료의 적용대상이 되는 조건









적용이 된다.


. 간기능이 Child-Pugh 분류로 A 혹은 B


. 암이 국소화되어 있다.


. 크기는 문제가 안되지만 13cm


이상은 어렵다



적용이 안된다.


. 복수가 있다 (조절이 가능하면


치료가 될 경우도 있다)


. 다발성암, 위나 장에 가까운 암


. 원격 전이가 있다


 


 


 


2日間で2回照射、1回の治療時間は20~30分


이틀에 2회 주사, 1회의 치료시간은 20-30분


 


 


 当院の場合はリハーサルの前日入院、2日間治療、治療後は当日または翌日退院という、3泊4日のスケジュールを原則としています。治療は、2日間で2回、1回22.5グレイ、合計45グレイの線量を照射します。線量比率はがんの大きさや部位によって調整することがあります。照射は水平方向と垂直方向の2方向から行います。


당원의 경우 예행연습 전날 입원, 이틀 치료, 치료 후는 당일 혹은 다음날 퇴원이라는, 3박4일의 스케줄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치료는 이틀에 2회, 1회에 22.5그레이, 합계 45그레이의 선량을 조사한다. 선량 비율은 암의 크기나 부위애 따라 조정할 수 있다.


 


 治療当日、照射室に来たら、リハーサルどおりあお向け(またはうつぶせ)に寝て、診療放射線技師が位置合わせをしていきます。


치료 당일, 조사실에 오면, 리허설 (예행연습)대로 위를 보며 반듯이 (혹은 업드려서) 누워, 진료방사선기사가 위치잡기를 해 나간다.


 


 位置合わせのあと照射に入ります。肝臓がんでは呼吸に合わせた照射「呼吸同期照射法」を行います。これは、肝臓は呼吸によって上下するので、照射範囲にズレが生じないよう、照射のタイミングを決める設定を行うものです。位置合わせのときに患者さんの体表面に赤外線発光装置を設置しておき、呼吸に伴う体の動きをモニターします。その動きは波形で表されるので、波形が一定のラインより下がったとき(息を吐ききったとき)のタイミングで照射していきます。


위치잡기의 후에 조사에 들어간다. 간암에서는 호흡에 맞춘 조사 「호흡동기조사법」을 행한다. 이것은 간은 호흡에 따라 상하로 움직이기 때문에, 조사범위에 흔들림이 생기지 않도록, 조사의 타이밍을 설정한다. 위치잡기를 할 때에 환자의 체표면에 적외선 발광장치를 설치해 두고, 호흡에 따르는 몸의 움직임을 모니터한다. 그 움직임은 파형 (물결의 형태)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파형이 일정한 라인보다 내려갔을 때 (낼 숨을 쉬었을 때)의 타이밍에서 조사를 해 간다.


 


 実際の治療では、患者さんはじっと横になっているだけです。痛みや熱さを感じることはありませんが、30分程度一切体を動かさないのは、少しつらいかもしれません。照射時間は合計で数分ほどですが、位置合わせや呼吸同期照射法を行うため、治療時間はトータル20~30分ほどかかります。終わったあとは歩いてそのまま病棟に戻ります。


실제 치료에서는 환자는 꾹 옆으로 누워있기만 한다. 통증이나 열을 느낄 수는 없지만, 30분 정도 일체 몸을 움직이지 않는 것은 다소 괴로울지 모른다. 조사시간은 합계로 수분정도이지만, 위치잡기나 호흡동기조사법을 하려면 치료시간은 총20-30분 정도 걸린다. 끝나면 걸어서 그대로 병동으로 되돌아간다.


 


 


초진부터 치료 종료까지















초진 ∼검사 (2-3주간)


. CT, MRI 등의 검사


. 중입자선 치료로 치료가능 여부를 판단


. 윤리심사


. 치료를 희망하는지 여부의 의사확인


치료준비 (1주간)


. 고정구 제작


. 금속 마-커 삽입 (국소마취)


. 치료계획용 CT촬영, 코리미터, 보라스 작성


. 치료계획 확인


입원 . 치료개시


. 전 날 입원


. 치료 에행연습


. 치료 (약 30분)


. 1일 1회 조사로 이틀간


퇴원 (치료 종료 후)


. 원칙상 3개월마다 검진 (화상검사. 종양 마-커), 효과판정


 


 


 


치료의 수순







치료용 옷으로 갈아입고 치료대에 눕는다.







진료방사선기사가 고정구에 환자의 몸을 고정시킨다.







적외선 발광장치를설치하고 호흡동기조사를 설정한다.







조사 부위의 위치 잡기 (15분 정도)







진료방사선기사가 조작실에서 조사장치를 조작







중입자선을 조사 (총 2-3분)


 


 


주요 합병증












피부 장애


햇빛에 끄을린 것처럼 색이 부착된다.


치료 후에서 6주 정도 경과 후부터 최고조에 달하는 수가 많다.


골절


중입자선이 닿은 부위의 뼈가 약해지고. 골절되기 쉽게된다.


기타


폐염 등


 


 

댓글쓰기
관리자    일본간암치료정보:3-1. 중입자선 치료 (독립법인 방사선의학 총합연구소 중입자 의과학센터병
관리자    일본간암치료정보:3-3. 중입자선 치료 (독립법인 방사선의학 총합연구소 중입자 의과학센터병
목록